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아 착색의 원인과 예방하는 법

by 보광맨 2023. 7. 7.

치아
치아

원래는 하얗던 치아가 커피와 같은 음식을 먹다보면 누렇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치아에 색소가 침착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오늘은 치아 착색의 원인과 예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착색의 원인

치아 착색은 대부분 특정 음식을 섭취함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소 침착을 일으키는 음식에는 먼저 카레가 있습니다. 카레에 들어있는 커큐민은 치아에 아주 잘 착색되는 향신료입니다. 또 와인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치아 착색의 원인되고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와 항노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에나멜을 벗기는 작용을 해 치아 착색의 원인이 됩니다.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흡연입니다.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이 치아의 표면에 붙어 착색을 발생시킵니다. 흡연만큼이나 일생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커피에 들어있는 탄닌의 검은색 색소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치아를 누렇게 만듭니다. 또한 커피를 오래 마실수록 더 착색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김치찌개와 같이 기름기가 있고 뜨겁게 요리되는 음식의 경우 치아를 팽창시키고 그 사이로 기름이나 다른 성분들이 침입해 빨간 색으로 착색이 일어나게 됩니다. 음식 외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양치 습관이 있습니다. 양치를 과격하게 하거나 오랫동안 하게되면 치아가 마모되고 변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방하는 법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치찌개나 라면 같은 음식은 평생 안 먹고 살 수 없기 때문에 먹되 조금 식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착색을 일어날 수 있는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이용해서 마시는 것이 치아 착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커피에 우유를 타서 먹는 것은 착색될 확률을 낮추어 주기 때문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샐러드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여러 번 씹게 되고 그로 인해 침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착색 물질들을 씻겨주게 됩니다. 또 섬유질은 거칠어 치아를 닦아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양치를 할 때에는 음식물이 닦일 정도의 강도로 양치질을 하고 너무 오랜시간동안 양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위와 같은 방법이 있지만 이미 치아가 변색이 됐거나 고민이신 분들은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치아 착색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