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상풍의 원인, 증상과 해결방법

by 보광맨 2023. 7. 13.

녹슨-철
녹슨 철

일상생활 중 다쳐서 상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 상처부위에 파상풍균이 들어가게 되면 파상풍에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파상풍의 원인, 증상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상풍의 원인

파상풍은 근본적으로 상처부위에 파상풍균이 만들어내는 신경 독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신경 독소란 신체에 작용하는 여러 독물 중에서 특히 신경계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독소물질을 말합니다. 파상풍균은 흙에서 발견되기도 하고 동물의 위장관에서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 파상풍균의 경우에는 병을 일으키진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흙이나 동물의 분비물이나 변에 있던 파상풍균의 포자가 상처부위를 통해 들어오게 되는데 이때 상처부위에 모래 등의 이물질이 있거나 죽은 세포로 이루어진 조직 즉, 괴사 조직이 있을 경우 파상풍균이 더 번식하기 쉽습니다. 흙이나 동물의 분변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동물에 물려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상처부위에서 증가하고 번식한 파상풍균이 번식과 함께 생산해 내는 신경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을 동반한 근육수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잠복기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2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초기증상으로는 상처부위 주변의 근육 수축이 일어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턱과 목의 근육 수축이 발생되고 점차 입을 열지 못하거나 무언가를 삼키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신의 경련이 발생한 뒤에는 발열이나 오한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파상풍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초기증상인 상처부위의 근육수축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근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료를 하는 과정에는 대표적으로 파상풍 면역 성분이나 항독성 물질을 신체에 주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처를 완벽하게 소독하고 죽은 세포가 있는 부위는 제거한 뒤 근육을 이완하는 등 어느 정도의 증상완화 치료가 필요합니다. 파상풍은 독소의 양이 적어 면역이 생기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항생제 주사와 함께 파상풍 예방주사도 맞는 것이 좋습니다.